리조토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쌀을 주재료로 만듭니다. 쌀과 다양한 육수를 이용하여 조리하고 강판에 간 치즈류를 넣어 만든 요리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리조(riso)는 쌀을 의미합니다.
리조토는 북부 이탈리아에서 처음 생겨났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리조토를 훌륭한 식사 메뉴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쌀요리는 끓이거나 증기로 찌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북부 이탈리아 사람들은 아르보리오 쌀에 향기로운 육수와 다양한 재료를 가미해 리조토를 개발했습니다.
북부 지방에서는 쌀과 육류, 생선, 치즈, 야채 등을 이용하여 지역별로 특색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투스카니, 사르디니아, 시칠리에서도 리조토가 있기는 하지만 쌀 재배지인 북부의 리조토와는 맛과 형태가 다릅니다.
리조토의 조리 과정은 쌀을 볶거나 삶는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 매우 특별합니다. 일반적으로 크림소스를 이용하여 걸쭉하게 조리하며 치즈를 넣어 풍미를 더합니다. 파스타와 마찬가지로 씹기 좋은 알덴테로 조리하며, 쌀을 볶는 과정에서 육수의 수분을 지속적으로 흡수시키는 노력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제대로 된 리조토를 만들려면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주방에서는 쌀을 반 조리해 놓은 상태에서 육수와 소스, 치즈를 넣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조리하기도 합니다.
리조토는 육류, 가금류, 야채, 치즈, 허브, 스튜, 갑각류, 소시지, 해산물과 함께 조리가 가능하여 끊임없이 변화를 줄 수 있는 가능성이 풍부하고 가치 있는 이탈리아 요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