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중남부에 위치한 이탈리아는 겨울에는 온난 다습하고 여름에는 고온 건조한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를 갖고 있는 반도 국가입니다. 이탈리아는 18개의 지방에 섬들을 합쳐 20개의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 요리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지역별 음식이 매우 다양하고 전통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산악지대, 해변, 내륙과 섬 지역 음식들의 식재료가 다르고 음식에서도 차이가 많이 나는 점도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배경과 지정학적인 이유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이탈리아는 19세기까지 각각의 독립된 나라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운에 다른 나라의 침략 속에서 식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고, 이러한 점은 지방마다 확연히 다른 조리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도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음식의 특징은 변함없이 차별화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북부지방은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위스 국경에 접해 있고, 1870년 통일되기전까지는 로마, 나폴리, 베네치아, 제노바 등을 중심으로 공화국이나 왕국으로 나뉘어 있었기 때문에 통일국가의 역사는 매우 짧습니다. 그로 인해 지방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고 있고 지역 간 특성이 매우 강합니다.
북부지방은 겨울이 길고 추운 기후로 인해 진한 맛의 요리가 발달됐고, 농업의 발달로 인해 쌀이 풍부하며 유제품도 풍부합니다. 내륙이역은 쌀과 폴렌타라는 옥수수 가루를 이용한 요리들이 다양하게 발달하였습니다.
중부지방은 로마와 피렌체를 중싱으로 하여 북부와 남부의 요리가 혼합되어 식재료나 음식의 맛이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맷돼지 음식인 라구와 그 소스를 이용하여 만든 라구 파스타가 유명하고. 특히 볼로냐 지방에서의 라드를 이용한 생 파스타와 미트 소스는 이미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음식으로 알러 져 있습니다.
남부지방은 시칠리아 섬과 나폴리를 중심으로 하고 올리브와 올리브유, 토마토와 모짜렐라 치즈 등이 음식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산물이 풍부하여 이를 이용한 음식들이 발달했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수확되는 식재료를 이용한 피자와 파스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이며 국가 차원에서도 장려하고 산업화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